발달장애인 성교육, 발달장애자녀를 위한 성교육 방법
우린 성교육의 기본은
평등과 존중이라고
말합니다.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생애전반에 걸친
삶의 교육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장애인도
다르지 않습니다.
다르지 않아야 합니다.
발달장애인 성교육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은?
포괄적성교육은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
[2018 개정판 유네스코 국제성교육가이드]
포괄적성교육은
또래, 부모, 다른 성인과
지역 사회화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렇다면
장애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에게는
더욱더 중요하지 않을까?
발달장애인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포괄적성교육은 중요하다!
※ 2018년 국제성교육가이드 내용에서
역사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성적으로 무관심하거나 자유분방한 것으로 인식되곤 했으며, 일반적으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은 불필요하거나 심지어 해로운 것으로 간주되었다.
장애가 있는 청소년에 대한 기존의 교육은 성을 위험한 것으로 묘사하고 과거 장애인의 섹슈얼리티를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았던 것을 되풀이한다.
발달장애인 성교육 현장에서의 요청
성기를 만져요!
자위를 해요!
친구를 만져요!
냄새를 맡아요!
현장에서는 위와 같은 행동들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달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이 행동은 전혀 문제 되는 행동이 아닙니다.
근데 이 문장 앞에 '발달장애인'이라는 용어가 붙기 시작하면, 대상이 붙기 시작하면
통제해야 되는 행동으로 인식된다라는 겁니다.
교육을 할 때 하지 않아도 되는 것만 이야기하고, 하면 되는 것은 절대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이 영향으로 장애인들은 본인에게는 이런 욕구가 있는데 이걸 어떻게 해야 되는지? 어떤 곳에서 내가 어떻게 잘 느끼고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그들은 모른다.
제안 1. '장애'에만 초첨을 두고 접근하지 말기
문제) 자위를 아무 곳에서나 자주 해요.
자위? 자위는 자연스러운 성행동입니다.
아무 곳에나? 공사적장소의 구분이 어려운가요? 관심을 끌기 위한 방법으로 하는 것은 아닌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방법이나 공간에 대한 정보,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닌가요?
자주 해요? 에너지가 분산될 문화, 여가, 사회교류 활동이 있는가? 충분히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는 것은 아닌가?
장애에만 초점을 두지 말고 상황에 대한 판단을 한 후 그것에 맞춰진 성교육이 필요하다. 자위라는 것과 발달장애인의 권리라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어떠한 작은 행동에도 다 자위로 오해를 하거나 부정적인 판단을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제안 2.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문제) 상대방을 함부로 만져요.
만지는 행위? 자연스러운 성행동입니다.
함부로? 괌심의 표현인가요? 관심받기 위한 표현인가요? 언어소통이 어려운가요? 자신만의 표현방식이 있는가요? 표현방법을 알지 못하는 건 아닌가요?
조심해야 한다는
말을 하기 전에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는지
알려준 적이 있는가?
발달장애인 성교육에서는
교육을 받는
즉시
실행에 옮겨야 돼요.
방금 선생님이 말했잖아!
만지지 말라고!!!
특정 교육 한 번을 받았다고 해서, 성교육 한 번을 받았다고 해서 이제부터 나는 정말 바른 성가치관을 가지고 이렇게 인생을 평생 잘 살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게 가능한 것일까요? 더욱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말이죠.
성교육의 방향을 어디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 인지능력 저하, 일반화와 전이의 어려움, 어려운 용어 이해 어려움
==> 쉬운 설명을 기반으로 하는 반복 학습, 이미지자료 활용 및 도식화, 장애 특성에 맞는 접근
# 사회적 관계형성 어려움, 정보의 부족
==> 관계의 확장 및 정확한 정보제공, 생활이 습관이 될 수 있는 접근
누구나 실수는 한다.
누구나 시간은 필요하다.
충분히
기다려 준 적이 있는가?
어떤 순간에 어떻게 조심해야 되는지 내가 상대방과의 관계 안에서 특히 이 관계라는 것들은
나와 부모, 나와 선생님, 나와 친구와의 관계는 무조건 긍정적이다, 부정적이라고 단정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사람과의 어떤 관계에서 어떤 감정을 가지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는 지에 따라서 다 접근이 달라져야 한다.
그 무엇보다도
성교육은
연습이 필요하고
시행착오가 필요하고
실수라는 경험을 딛고
일어나면서
배워가야 되는
교육이다.
문제라고 하는 행동들에 대하여 어떻게 표현하는 게 바른 지에 대해서 먼저 알려주고, 어떻게 내가 상대방과 함께 살아가야 되는지 관계의 의미를 확장시켜 줄 수 있는 그런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쉬운 설명으로 풀어서 이야기해 주고, 해석할 수 있는 이해될 수 있는 상징화된 이미지나 or 도식을 통해서 당사자의 특성에 맞게 접근되어야 한다.
특성에 맞는
교육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전문가가 필요하고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요 성교육 관련 정보 소개
우리 자녀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발달장애 부모 성교육에 따른 주요 Q&A 모음집)
자료 제작 목적(사단법인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발달장애인 부모교육 진행 시 성관련 모든 교육에서 제시된 궁금증을 바탕으로, 가정에서의 실질적인 발달장애자녀 성교육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제작
내용
1. 자위를 가르쳐 줘야 하나요?
2. 외부에서 성기를 만질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3. 다른 사람에 대해 터치하는 것을 어떻게 알려줘야 할까요?
4. 가족과의 스킨십에 대해 어떻게 교육해야 하나요?
5. 장소를 구분할 수 있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6. 몽정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7. 월경대 교육을 해야 하나요?
우리자녀,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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